원제 : With Your Own Two Hands / Self-Discovery Through Music
47p.
왜 연습을 안 하는가?
나는 천재들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연습을 해야만 한다는 것을 지적했다. 그리고 이들 천재들로부터 우리가 배울 것은, 그들의 연습 과정이란 순전히 본능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분석하고 해답을 찾아내는 것이라는 것, 즉 "어떻게 내가 그렇게 할까?", "어떻게 그 음악 구절이 그렇게 잘 표현될 수 있었을까?"라고 자신에게 질문하는 것이다. 그는 연습하는 동안 끊임없이 자기를 돌아보면서 모든 음표를 하나하나 검토하고 또 다시 검토할 것이고, 결국에는 자신감을 보강해 주는 의식적인 해답들을 얻게 될 것이다. 즉 "나는 F#을 더 부드럽게 연주했지 크게 연주한 것은 아니었고, 트릴을 하면서 점점 작게 칠 때는 손목을 들었으며 또 이 부분을 연주할 때는 팔의 아랫부분에 힘을 많이 주었다...." 등등 분석하고 터득할 것이다.
이러한 연습과정은 결국 자연적이고 직관적인 신체적 기능과 제어력이 있는 지성을 합성시키는 과정이다. 타고난 재능이 이 과정에 반항을 하는 수도 있겠지만, 그의 지성은 그에게 검토되지 않은 음은 칠 가치가 없다고 일깨워줄 것이다. 이 때 내 학생 중 하나가 "천재들이야 그렇겠지요. 허나 나는 거기 어디에 해당돼요?"라고 항의했다. "너는 어디고 네가 만드는 곳에 너를 해당시킬 수 있다. 네가 자신의 재능을 값있게 생각한다면, 진정으로 귀하게 생각한다면 비록 천재가 될 수 없다하더라도 천재와 같이 행동해야 한다. 그 얘기는 스스로가 그대로의 자기에게 신중한 배려를 하라는 말이다. 자기가 갖고 있지 못한 것에 대해 불평하지 말고, 성공적인 연주가가 못될 바에야 꾸준히 연습할 필요도 없고, 훌륭한 선생님과 공부할 필요도 없다는 식의 사고에 패배당하지 말고, 자기가 가진 것은 자신만의 독특한 것이라는 점을 깨닫고 이를 개발시켜야 한다"는 것이 나의 답이었다. 사실 한 사람의 재능을 다른 사람의 재능과 비교하여 측정하는 것은, 마치 자연만상의 아름다움들을 비교하려는 것과 같이 무익하고 헛된 일이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적이 감정과 지성, 그리고 신체적 동작들을 잘 조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바로 이러한 연습을 통한 혜택은 개인의 지능에 상관없이 축적되어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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