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93A1ryc-WW0&t=39s
왜 공상과학 영화에 유럽 낭만주의 시절 음악이 나오는 거지?
13살의 한스 짐머 어린이는 이렇게 생각했고, 63세의 한스 짐머 아조씨는 듄 소설을 처음 읽었던 잼민이 시절로 돌아갔다. 분명 다른 문화, 다른 행성, 미래일텐데 유럽 낭만주의 오케스트라 조성 음악이 나오는게 이상하다!
이 세상에 없는 악기, 이 세상에 없는 소리를 발명하고 싶다
인셉션 - 인셉션의 낮은 금관악기의 "Braam" 사운드를 많이들 얘기하는데 물론 내가 만들었지만 그건 의미가 없다. 그 사운드는 크리스가 각본에서 만든, 시간을 느리게 하는 그의 방법이었던 것이다.
우리는 다음날 금관 악기 주자 10명이 있는 스튜디오를 예약해 피아노를 중간에 놓고 서스테인 페달에 벽돌을 올려놓아 모든 관악기주자가 피아노의 현을 울리도록 했다. (완전 놀라움 그 잡채..) 그게 인셉션의 사운드이다.
채스 스미스Chas Smith가 만든 악기들은 듄의 이국적인 프레임워크가 되었다.
티나 구오Tina Guo - 나의 첼리스트 티나 구오에게는 티베트의 전쟁 뿔피리같은 소리를 만들어달라고 했다. 결국 electronic chamber resonators를 만들어냄
그리고 이 모든 프레임워크는 가장 중요한 인간의 목소리를 위한 틀이 되었다. 먼 미래에도 낡지 않고 여전히 유효할 한 단 가지.
Sardaukar Chant - 먼저 언어학자가 만든 언어가 있었다. 마이클이라는 가수 단 한명이 찬트를 불렀고 그 사운드를 기술적으로 만들었다. 컴프레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문틀에 머리를 갖다 박는 느낌이 나는데(ㅋㅋ) 각 음절을 분해하고 늘려서 사이를 벌린 후 컴프레서를 사용했다. 결과적으로 모든 음절이 굉장히 위험하고 폭력적으로 들리게 되었다. 이것을 들은 Denise Morrison의 반응은? "오 영화를 시작하기에 흥미로운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당신의 청중을 모험, 여행에 초대하고 싶다면 처음부터 제대로 들려줘야 한다.
아름다운 유럽의 오케스트라 음악을 쓰는 대신 이러한 소리를 내놓았기 때문에 듣는 이들은 우리가 어둡고 신비로운 색다른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라는 걸 즉시 알 수 있다.
라이온 킹 - Lebo M. 이 부른 아프리카 찬트가 바로 그 것이다. 영화 시작 까만 화면에서 "나주평야~ 발바리 치와와~" 를 들으면 디즈니 공주 얘기가 아니란 것은 단박에 알 수 있게 되지.
루아르 코틀러Loire Cotler - 영화를 끌어가는 비밀스럽지만 강력한 힘은 여성 캐릭터들이었기 때문에 이 훌륭한 여성 보컬을 만났다. "당신이 목소리로 상상할 수 있는 전통적인 범위를 벗어난 일을 해달란 요청을 받았을 때, 그리고 그 무모한 일을 하겠다고 동의했을 때 어메이징한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 그... 멋진 밴시의 울부짖음을 들려준 ㅠㅠ
백파이프 - 백파이프는 단지 스코틀랜드, 켈트, 아일랜드만의 악기가 아니라 칼레도니아, 스페인, 중동에도 있는 악기이다. (염소들은 조심하십시오. 당신은 아마 백파이프가 될 것입니다.)
사실 이 소리는 나의 기타리스트인 거스리 고반Guthrie Govan 이 백파이프 소리를 흉내낸 것이다. 그러고나서 30명의 백파이프 주자의 연주를 들을 수 있다. (세상에 얼마나 시끄러울)
두둑, Zurna(태평소와 비슷한), 다양한 플룻들 - 나의 플루티스트인 페드로Pedro Eustache 에게 계속 요청한 것은 이것이다. "플룻처럼 연주하지 말고, 사막 모래언덕을 휘파람처럼 휘몰아치는 바람을 연주해달라"
페드로는 멀쩡한 두둑을 뜯어고치며 파이프를 붙여 서브 콘트라 두둑을 만들어 연주하기도 하고, 플룻에 바람을 넣으면서 모음을 발음하기도(!!) 했다. 어느 날은 두둑만 89트랙을 보내기도 했다. zurna를 연주할 때는 그 악기가 연주할 수 있는지도 몰랐던 음을 연주하기도 했다. (한스짐머가 밀어붙임)
-듄2 작업기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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